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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지능 검사

by 북스메리 2022. 4. 27.

하워드 가드너 - 대학교수, 심리학자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프랑스의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의 '지능검사'로 인한 수치화된 지능의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가드너는 이와 같은 언어지능과 수리 지능만을 측정하는 '지능검사'를 단순한 '일차원적인 방법'의 측정으로 보고, 이것을 '획일화된 학교교육' 안에서 설명될 수 있는 '일차원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과거의 여러 지능 연구들이 모두 일차원적인 것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인간의 지적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고 보고 이를 다원적인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본 가정

  • 인간은 서로 다른 인지적인 장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
  •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다양하고 분리되어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다원적 관점을 취한다.
  • 다원론적인 견해를 통하여 제안한 것이 '다중지능'이다.

 

다중지능 이론의 특성

  1. 모든 사람은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 가드너는 모든 사람은 비록 개인 간 수준의 차이는 있으나 8가지 지능들을 모두 가진다고 하였다. 교육은 학생 개인의 지능 프로파일을 최대한으로 파악하고 그 발전을 도와주는 개인 중심의 개별화 교육이 되어야 한다.
  2. 대다수의 사람들은 각 지능들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 모든 인간이 8가지 지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드너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적절한 자극과 보상 혹은 교육받을 기회를 갖는다면, 8가지 지능 모두를 어느 정도 높은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교육은 다양한 기회를 통해 지능 발달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3. 각각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각각의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다. 그러나 각각의 지능이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한다고 해서 그들이 함께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실제의 활동 분야에서는 독특한 지능 이외에 다른 지능을 요구한다.
  4. 각 지능 영역 내에서 그 지능을 나타내는 많은 양식이 있다. 신체ㆍ운동 지능의 경우, 달리기는 못하지만 기민한 행동을 요하는 작업을 잘할 수 있다. 이처럼 다중지능 이론은 사람들이 지능들 '간'에는, 물론 같은 지능 '내'에서도 자신의 재능을 포함하는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개별화 교육을 할 때에도 여러 지능들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특정 지능 내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지적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중지능의 독립성과 동등성

  1. 지능의 독립성 : 모든 인간은 상대적으로 8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각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은 것으로 예언할 수 없다. 예) IQ점수가 낮은 사람이라도, 8가지 영역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는 뛰어난 능력을 보일 수 있다.
  2. 지능의 동등성 : 일반적으로 언어적 지능과 논리ㆍ수학적 지능을 영리한 것의 기준으로 여기며 다른 지능 영역은 재능으로 생각해왔다. 하지만 다중지능 이론에 의하면 언어적 지능과 논리ㆍ수학적 지능이 강조된 것은 문화적인 영향일 뿐이므로, 좀 더 직관적이고 광범위한 시야로 보면 8가지 지능 모두가 동등하며 독립적이라는 것이다.

 

 

언어적 지능

  • 언어를 구사하고 말의 뉘앙스, 순서, 리듬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 즉, 읽기, 글짓기, 말하기, 듣기 등에서 어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이 영역에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말하기를 좋아하며 이야기를 잘 만들고 글쓰기를 좋아한다.
  • 작가, 번역가, 언어 치료사, 시인, 아나운서, 기자, 변호사, 국어 교사, 강연가, 비서, 사업가, 정치인, 만담가, 코미디언, 시인과 영화배우 등이 속한다.

 

 

논리ㆍ수학적 지능

  • 기존 지능의 핵심으로 간주되어 온 이 지능은 연역적 그리고 귀납적 사고를 잘하는 능력을 말한다.
  • 아울러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사물 간의 논리성을 과학적으로 구성하는 추리능력, 추상적인 패턴과 관계들에 대한 인식능력,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범주화, 분류, 추론, 일반화, 가설 검증, 계산 등의 정신적 과정에 사용되는 능력이 포함된다.
  • 과학자, 수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법률가, 회계사, 논리학자, 통계학자, 보험업자, 경제학자, 기술자, 과학 교사, 수학 교사 등에게 필요한 지능이다.

 

공간적 지능

  • 삼차원 상의 형태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며, 지각한 현상이나 사물을 시각적ㆍ공간적 표현방식으로 변형하거나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이 지능이 뛰어난 학생들은 그림 그리기, 만들기, 디자인하기, 배열하고 재편성하기를 좋아하며 자신에게 주어지는 정보를 그림이나 이미지, 그리고 공간적 배열을 통하여 변경하는 데 관심을 둔다.
  • 엔지니어, 측량기사, 시각 예술가, 안내자, 정찰병, 비행사, 사냥꾼, 지도 제작자, 건축가, 화가, 조각가, 미술 교사, 외과의사, 실내 장식가 등이 속한다.

 

 

음악적 지능

  • 자신의 감정을 음악적으로 잘 표현하며 소리가 갖는 다양한 특질, 즉 높낮이, 울림, 리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사람에 따라서는 음악에 대해 영상적 혹은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고, 혹은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으며, 이 2가지의 이해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녹음하기, 지휘하기, 작곡하기, 즉흥 연주하기, 편곡하기, 음 듣고 구분하기, 음악 분석하기 등에 필요한 지능으로서 연주가, 작곡가, 음악 비평가, 피아노 조율사, 음악 치료사, 지휘자, 가수, 무용가, 음악 교사가 이 영역에 속한다.

 

 

신체ㆍ운동적 지능

  • 외부의 자극과 정보, 문제를 자신의 육체를 통하여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 이 지능에는 자기 자극에 대한 감수성, 촉각적 능력뿐만 아니라 균형, 손재주, 힘, 유연성, 속도 등과 같은 특정한 신체적 기술이 포함된다.
  • 물리치료사,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목수, 도예가, 체육 교사, 안무가, 영화배우, 운동선수, 외과의사, 팬터마임, 무용가 등이 이 영역에 속한다.

 

 

대인관계 지능

  • 다른 사람의 마음, 감정, 느낌, 기분, 의도, 동기를 잘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그리고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사회적 지능 혹은 최근에 대두된 정서 지능에 해당한다.
  • 이 영역에 뛰어난 아동은 조직과 집단 내에 협동을 항상 유지하며,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단을 형성하고 리더십을 구사하며, 심지어 갈등이 유발되었을 때도 조정과 협상의 테크닉을 통하여 사태를 잘 마무리한다.
  • 이 지능은 정치가, 교사, 상품 판매인, 상담가, 종교 지도사, 사업가, 지배인, 인사담당자, 중재인, 간호사, 여행 안내원, 사회 지도자 등에게 특별하게 요구된다.

 

 

개인 이해 지능

  • 자기 자신의 본모습에 대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자신의 성격과 기질, 감정상태, 감정의 변화, 행동의 목적, 의도, 욕구에 대하여 명료한 평가를 내릴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의 장ㆍ단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 자기 통제와 자기 관리 능력 및 자존감을 유지하려는 의지와 능력도 포함된다.
  • 이 지능이 높은 아동은 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 자아에 대한 애착이 강하며 확신감도 강하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일하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 소설가, 철학가, 심리치료사, 종교지도자, 임상 학자, 상담원들이 이 영역에 속한다.

 

 

자연 탐구 지능

  • 자연 탐구 지능은 식물, 동물, 광물을 포함한 자연에 흥미ㆍ관심이 있으며, 주변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곤충학자, 원예가, 사육사, 과학자들이 이 영역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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