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몬테소리(Maria Montessori)/교구와 교육 내용

by 북스메리 2022. 4. 30.

마리아 몬테소리-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몬테소리 교구

몬테소리 교육의 준비된 환경에서 중심에 놓인 것은 바로 교구이다. 몬테소리 교구는 유아기의 민감기와 정신 발달 단계에 맞도록 고안되었고, 교구를 통해 스스로 반복하고 집중하여 정상화에 이를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하였다. 몬테소리 교구는 거의 대부분 어린이가 교사나 또래의 도움 없이도 교구와 상호 작용을 통해 스스로 과제의 성공과 실패를 확인하도록 되어 있어 자동 교육이 가능하다. 몬테소리 교구는 사용법이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어 정해진 방법 외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교육내용

일상생활 훈련 : 일상생활 훈련은 모든 영역의 전 단계 과정에서 위치하며, 실제 연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상생활 연습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인적 또는 사회적인 기술의 발달에 중점을 둔다. 일상생활 연습의 교구들은 일상생활에 실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모형이 아닌 실물이어야 하고, 어린이의 신체적인 균형을 고려한 높이, 무게, 길이, 크기이어야 하며, 작업을 해보고 싶다는 충동이 저절로 들 만큼 색상, 모양, 재질 등이 아름다워야 한다.

 

감각 교육

유아의 지식은 감각 경험을 통해 흡수되고 인지적 ㆍ추상적인 개념이 형성된다. 특히, 3~6세에는 감각발달이 매우 민감하게 나타나므로 이 시기의 감각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감각을 예민하게 훈련하면 인지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감각 교구는 시각, 촉각, 청각, 미각, 후각 등 오감의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감각 교구를 통한 감각교육은 수학교육과 언어교육의 확장에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어 있다.

 

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에게 지적 발달을 자극하기 위하여 경험적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와 가능성을 기르는 데 있다. 몬테소리 수학교육은 감각교육의 기초가 된다는 특성이 있다. 수량과 숫자와 수사의 3가지 관계를 중요시하며 작은 수에서 큰 수로 진행되도록 한다.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0의 개념과 10진법 및 연산을 중요시한다. 10진법을 중심으로 기억을 필요로 하는 사칙 계산으로 전개된다.

몬테소리 수학교구는 작업들이 구체적인 경험의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준비되며 구성체계는 수에 대한 개념 소개, 10진법Ⅰ,Ⅱ, 연속 수, 가감승제, 암산, 평형과 입방, 분수, 기하학 도형, 시계가 있다.

 

언어교육

언어의 민감기에 있는 유아들에게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4가지 영역의 기초 능력을 길러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언어 교육은 음성언어(듣기, 말하기)의 발달을 기초로 하며, 문자언어(쓰기, 읽기)는 쓰기가 읽기의 발달보다 선행한다고 본다. 이는 쓰기의 민감기가 읽기의 민감기보다 약 6개월 정도 먼저 온다는 몬테소리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문화교육

몬테소리 문화교육은 기본적으로 삶을 위한 교육이며, 인간에 관한 모든 양상, 문화, 예술 등이 들어 있다. 문화교육의 목적은 우주적 세계관의 전개로서, 이 우주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 의존성을 가지고 있고 그 사이에서 인간이 가진 의식으로 우주적인 과업을 인식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우주 전체의 일에서 의식적인 협력자가 되어주기를 요구하는 데 있다. 몬테소리는 문화교육의 교구를 통해 아이들이 세계 밖으로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었는데, 이것은 단순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삶의 중심 과정으로서 진화를 의미한다.

 

자동 교육

유아가 자신이 자유롭게 선택한 교구를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점차 개발해 나가는 것이다. 많은 교구는 유아 자신이 활동하며 잘못된 점을 스스로 고치도록, 즉 자기 수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자유 활동의 개념에 입각한 것이고 유아는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게 되면서 자신의 능력을 점차적으로 개발해 가는 것이다.

 

개별화 교육

몬테소리는 유아를 '독립적 인격', '창조적 정신'을 가진 존재로 보고 유아마다 발달 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아가 지닌 성장 가능성 및 준비성의 실현을 위해 집단 교육이 아닌 유아 개개인의 발달 단계에 맞춘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각 개인은 오직 자기 자신의 '내부의 교사'에 따라 활동할 뿐인데, 이것은 수동적이고 외적인 훈련보다는 유아의 능동적인 학습과 내적 훈련에 강조점을 두는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주요한 특징이다.

 

혼합연령 집단 수업: 몬테소리는 유아가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생활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2~6세까지의 연령을 혼합하여 학급을 편성하였다.

 

3단계 교수법: 몬테소리는 유아가 올바른 교구 사용을 통하여 내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3단계 교수법을 제시하였는데, 유아는 이러한 3단계 교수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일반화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 1단계 - 감각 인식을 이름과 연합시키는 단계
  • 2단계 - 이름과 대응하는 물체를 인식하는 단계
  • 3단계 - 물체에 대응하는 이름을 기억하여 말하는 단계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 관찰자 - 어린이를 관찰한다는 것은 단순히 어린이의 모습과 정신적인 움직임을 파악함과 동시에 각각의 유아를 어떻게 돕고 또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 등을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는 교구 사용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고 관찰자는 매일 유아가 어떤 교구를 선택하여 스스로 작업하는 것을 관찰해야 한다. 유아가 독립적으로 교구를 선택하여 작업할 때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는지, 특별히 강조하고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다른 제시나 도움이 필요한지,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지 등을 관찰하여 도움을 준다.
  • 준비된 환경 제공자 - 몬테소리 교사는 유아 발달의 정도에 맞고 매력 있고 평화롭고 청결하며 질서 있고 현실과 유리된 것이나 환상의 것이 아닌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을 유아들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촉진자 - '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에게 몬테소리 활동을 실제적으로 시범 보이는 데 있어서 3가지 책임을 지게 된다. 교구의 바른 제시방법과 교구의 순서를 이해하여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시범을 보여야 한다. 시범을 보인 후 유아의 호기심이 자극되었다면 교사는 도와주는 것을 억제하고 유아가 교구를 반복해서 탐색하도록 격려해야 하며 유아가 범한 오류를 직접적으로 정정하지 않아야 한다. 유아가 반복적으로 활동을 수행했을 때 교사는 유아가 자신이 학습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보호자 - 유아가 편안한 환경에서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보호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환경이 유아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주고 있는지 고려하고 유아-교구-질서와 연결시킬 수 있도록 모든 교구와 자료는 지정된 장소나 선반 위의 명확한 위치에 두도록 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