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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 2

by 북스메리 2022. 5. 8.

지그문트 프로이트-심리학자, 의사

정신분석에서의 불안과 방어기제

①불안 : 자아는 현실 원리에 따라 원초아(id)의 본능적 욕구와 초아자(super ego)의 도덕적 양심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불안은 현재 자기가 처해 있는 내ㆍ외적인 위험을 자신에게 알려줌으로써 자아가 그것에 대처하게 만든다. 불안의 유형으로 현실 불안, 신경증 불안, 도덕 불안이 있는데, 이 3가지 모두 불쾌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 원인은 서로 다르다. 

1. 현실 불안(reality anxiety) :  그 원인이 외부 세계에 있다. 그래서 객관적 불안이라고도 하는데, 공포와 유사하다.
2. 신경증 불안(neurotic anxiety) : 그 원인이 원초아(id)에 있다. 원초아(id)의 충동이 의식화될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긴장하고, 그에 따라 생긴 정서반응이 신경증 불안이다.
3. 도덕 불안(moral anxiety) : 자아(ego)가 초자아(super ego)에게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할 때 생기는 불안이다. 원초아(id)가 비도덕적 생각이나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도덕 불안이 발생한다.

②방어기제 : 불안에 처하면 사람들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본능적 충동을 인식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면서도 간접적으로 본능적 충동을 충족하려고 시도하는데,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이다. 방어기제는 짓누르는 불안으로부터 개인을 동시에 간접적으로는 충동이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도와준다. 방어기제는 좌절된 욕구나 갈등, 열등감 등을 무의식적으로 자기기만적인 방어적 행동을 통해서 긴장상태를 해소하려는 행동양식이다.

 

방어기제의 유형

합리화(retionalization) : 논리적 위장, 자신이 한 어떤 행동의 결과가 불만족스러울 때 그로 인한 불안을 위장하기 위해 다른 이유를 대서 결과를 타당하거나 정당성을 내세워 불안에서 벗어나려 하는 것

예) 친구가 갖고 있는 과자가 먹고 싶으면서도 자기는 그런 맛없는 과자는 싫어한다고 하는 것

 

보상(compensation) : 정신적ㆍ신체적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이 야기하는 욕구불만이나 불안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여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것. 예) 체구가 왜소한 사람이 학업 면에서 뛰어나고자 노력하여 인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

 

투사(projection) :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생각이나 욕망 등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적인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자신이 무의식에서 품고 있는 여러 가지 공격적 계획과 충동을 남의 것이라 하는 경우)

  • 예) 선생님을 싫어해서 유치원에 가기 싫을 때 선생님이 자기를 미워해서 유치원에 가기 싫다고 하는 것
  • 예) 실제로는 내가 타인을 증오하는데, 이 감정을 타인에게 투사함으로써 오히려 타인이 나를 증오한다고 생각하는 것

동일시(identification) : 자신이 바라는 특성을 지닌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신경증적 불안이나 욕구불만을 해소하는 것 예) 내 친구는 노래를 잘해. / 우리 아빠는 힘이 세다.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는 반대되는 생각이나 감정을 과장되게 표현하여 도덕적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

  • 예) 여자 친구를 좋아하면서 자기는 그 친구가 정말 싫다고 하는 것
  • 예) 반감을 가지고 있는 직장 상사가 있는데, 그 상사에게 반감을 표출할 수 없기 때문에 그와 반대되는 공손한 태도를 지나치게 보이는 경우

치환(substitution) : 목적하던 것을 못 가지게 됨에 따라오는 좌절감에서 기인한 긴장을 줄이기 위해 원래의 것과 비슷한 것을 취해 만족을 얻는 것(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서 대체물로 해소하는 것) 예) 엄마 젖을 떼면 아기가 손가락을 빠는 경우

 

전위(displacement) : 과거에 어떤 대상에게 느낀 감정이 다른 대상으로 옮겨지는 것

  • 예) 엄마에 대한 애정을 연인에게 쏟는 것
  • 예)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선생님에게 터뜨리는 것

승화(sublomation) : 억압(좌절)된 동기나 정서를 사회적으로 더 수용될 수 있는 형태로 변화시키는 것

예)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표현활동을 하는 것

 

고착(fixation) : 한 발달 단계에 머물며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이행되지 못하는 것

  • 예) 구강기 고착화 : 손가락 빨기, 과식, 과음
  • 예) 항문기 고착화 : 결벽증
  • 예) 남근기 고착화 : 과시적이며 거만하고 공격적인 성격

퇴행(regression) : 현재 처해 있는 발달 단계에서 적응하기가 너무 어렵거나 고통스러워서 그것을 이겨낼 수 없다고 생각하면 이전 단계로 후퇴해 버리는 것 예) 동생이 태어난 뒤 다시 젖을 먹거나 오줌을 싸는 유아의 행동

 

억압(repression) : 불쾌한 생각이나 감정 등을 눌러서 무의식으로 가라앉게 하고 의식이 떠오르지 않게 하는 것

백일몽(day dream) : 현실적으로 도저히 이루어지지 않는 희망이나 욕구를 공상의 세계로부터 충족시키려는 것

 

 

유아교육에서 주는 시사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에서 각 단계마다 요구되는 정서적 지지를 중요한 타인(부모, 교사, 기타 양육자)에게 알림으로써 아동 양육의 방법을 제시하고 초기 아동기 환경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에서 의식이 분화한다고 하였고 그 분화시기는 2세 전후한다고 하였으며, 5세를 전후하여 아동의 의식이 거의 완성된다고 하였다. 초기 아동의 경험이 아동의 성격 발달과 행동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때에 형성된 성격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 영향을 간과할 수 없음을 제시하여 아동 초기가 인간 발달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한 최초의 이론가이다.

유아의 능력에 맞는 적절한 규칙을 부여함으로써 합리적인 초자아(super ego)가 형성되도록 도와야 함을 시사한다(귀납적 훈육).

유아들이 바람직한 초자아(super ego)를 형성하도록 사회적ㆍ도덕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의 모델링을 제시해야 함을 시사한다.

만족지연의 습관을 길러주어 원초아(id)에 대한 자아의 통제력을 길러줘야 함을 시사한다.

욕구가 과도하게 억압되지 않도록 표현활동을 많이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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